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국내 자동차안전도평가, 해외 매체서 우수사례로 소개
손민아 2023-12-06 13:31:06 조회 176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3. 11. 13.(월) / 총 4매(본문 2매)

담당부서 : 안전연구처

담 당 자 : 전준호 처장 ☎(031)369-0301, 박진섭 책임연구원 ☎(031)369-0310

보도일시 :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자동차안전도평가, 해외 매체서 우수사례로 소개

- 지난 18일 대만공영방송(PTS)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KNCAP 우수성 알려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제도가 지난 10월 18일 대만공영방송 PTS 시사교양 프로그램인 ‘독립특파원’에 소개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ㅇ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공단 부설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충돌시험 과정 등을 보여주며,


ㅇ 한국 제도의 발전과정과 고유성 등을 올해 시작된 대만의 자동차안전도평가(TNCAP)의 타산지석으로 삼아 벤치마칭 할 것을 제안했다.


□ PTS 방송에서는 유럽과 한국의 자동차안전도평가 항목을 소개하며, KNCAP은 모든 충돌시험 후 해당 자동차의 연료 누출 여부 확인을 위해 정적 전복 시험을 추가로 시행하고 있다며 언급하고,


ㅇ Euro NCAP보다 더 높은 속도에서 진행되는 KNCAP의 자동차 정면 충돌시험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명하였다.


ㅇ 또한, Euro NCAP에서 높은 등급의 평가를 받은 자동차가 KNCAP에서는 낮은 등급을 받은 사례를 언급하며, 해외기업에서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한국시장에 출시한 자동차의 일부 성능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 특히, 국제적으로 자동차안전도평가를 선도하는 유럽의 자동차안전도평가(Euro NCAP)보다 우수한 부분이 있다고 호평하며, KNCAP 결과를 참고하여 차량을 선택한다는 일반인의 인터뷰도 소개했다.


ㅇ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담당자는 해당 프로그램 인터뷰를 통해 전기자동차와 같은 미래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중장기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제도는 1999년 도입되어 지난 24년간 우리나라 교통 환경에 맞도록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에 출시되는 국내·외 자동차의 안전성 강화에 기여했다”고 말하며,


ㅇ “한국의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가 해외 공영방송에서 높이 평가받은 것은 그동안의 범정부적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공단은 앞으로도 미래자동차 시대를 대비하여 국토교통부와 함께 자동차 안전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방송화면 갈무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이슬기 과장(☎054-459-703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 페이지의 만족도를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