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안전도 평가
자동차안전평가제도란?
- 자동차안전도평가란 자동차의 충돌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함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 정부에서는 1999년부터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매년 자동차안전도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안전도평가는 1999년 아반떼, 세피아, 누비라 등 3차종에 대한 정면충돌안전성 평가를 시작으로, 현재는 충돌안전성 분야, 외부통행자안전성 분야, 사고예방안전성 3개 분야, 21개 평가항목에 대해 안전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 특히 「탄소중립 2050 정책」에 따라 전기자동차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소비자에게 자동차 안전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2021년부터 순수 전기차종을 대폭 포함하여 평가를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 2023년에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는 자동차안전도평가 제도와 평가방법 마련을 위하여 자동차안전도평가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 자동차안전도평가 제도, 차종별 평가결과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홈페이지(www.kncap.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하여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자동차안전도평가에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전한 자동차에 기반한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심벌마크(Symbol Mark)
기본적인 Symbol의 형태는 NCAP에서 쓰이는 Target Mark 두개가 겹쳐진 모습으로 기존의 타켓마크 보다 더욱 높은 집중도를 표현하여 시험과정에 두배의 노력과 신중을 기하는 KNCAP의 의지를 상징합니다. 또한 입체적인 3D형태로 디자인 하여 차량성능시험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나타냈으며, 이는 KNCAP에 대한[신뢰]와 차량에 대한[안전]을 상징합니다.
Yellow Color와 Black Color는 NCAP를 대표하는 Target Mark를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KNCAP의 서체를 기울기를 줌으로써 스피드가 느껴지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